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답답한 비트코인 전망, 전문가들에게 물어보자

IT&Trends

by myplantous 2021. 11. 23. 17:17

본문

안녕하세요? 최근 비트코인의 하락세로 인해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을 텐데요, 오늘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장기적인 비트코인의 가격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의 변동성

비트코인은 이번 달 처음으로 $68,000 이상을 넘기면서 올해 올타임 하이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며칠만에 $56,000 아래로 곤두박질치고 말았죠. 저도 그동안의 손익이 반이상 떨어졌는데요, 다시 한번 암호화폐의 변동성을 체감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올해 초 비트코인의 가격은 $30,000 이하로 시작해서 최근 큰 폭의 가격 상승까지 비트코인은 매일 아니 매분 마다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가 될지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지만, 여전히 많은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이 곧 $100,000을 넘길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의 변동성은 더이상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바로 그 변동성 때문에 투자자들이 암호화폐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때는 극도의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비트코인은 지난 수년동안 다른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 비트코인의 최고점이 얼마가 될지 혹은 언제 될지는 누구도 예상을 못합니다. 왜냐하면 비트코인의 가격을 예측하는 것은 전문가들에게도 엄청나게 어려운 일이고 암호화폐가 기존의 자산 기준보다 더 시장요인에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그들의 예측을 종합한다면 내 자산을 지키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트코인 가격 예측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암호화폐의 가격은 2023년까지 $100,000에 도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보수적인 예측이며 어떤 전문가들은 이보다 더 낙관적으로 전망합니다. 암호화폐 전문가이며 뉴욕의 공인 회계사인 케이트 월트맨(Kate Waltman)은 "안목이 있는 전문가라면 2022년 상반기 혹은 그 이전에 비트코인의 가격이 $100,000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측할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반면 또 다른 전문가들은 정확한 수치와 날짜를 예측하는 것은 주저하면서도, 시간이 지날수록 상승세가 유지될 것이라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지난달,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의 대표 쥬리엔 티머(Jurrien Timmer)는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의 의 가치는 장기적으로 볼때 지속 가능한 상승세이며 곧 $100,000의 문턱을 넘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또 "바보들을 위한 암호화폐 투자"의 저자이며 인베스트 디바의 창립자인 키아나 다니엘(Kiana Danial)은 "내가 비트코인으로 부터 예상하는 바는 단기간의 변동성과 장기간의 상승"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이 유명한 투자자들이나 암호화폐 애호가들은 비트코인의 가격이 언제쯤 얼마나 올라갈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예측들을 내놓고 있는데요, 그러면 내년의 암호화폐 가격 예측은 어떻게 될지 전문가별로 알아보겠습니다.

Ian Balina 이안 발리나

  • 관점: 비트코인 투자자이며 암호화폐 연구기관인 토큰 메트릭스(Token Metrrics)의 창업자
  • 예측: 2021년 말까지 $75,000
  • 이유: 기술적인 데이타는 충분히 $100,000을 예측을 하고도 남지만, 본인은 좀 더 보수적인 예측을 선호한다고 한다.

Matthew Hyland 메튜 하일랜드

  • 관점: 기술 분석가이며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가
  • 예측: 2022년 1월까지 $250,000
  • 이유: 비트코인이 $100,000의 문턱을 넘을 것이라는 지배적인 전망이 가격 상승의 촉매제가 될 것이다. 2017년 비트코인 가격의 폭락 이후 같은 해 추수감사절 직후 $8,000에서 $20,000으로 급상승한 것이 그 증거라고 볼 수 있다.

Robert Breedlove 로버트 브리드러브

  • 관점: 디지털 자산 마케팅과 컨설팅 회사인 파라렉스 디지털(Parallax Digital)의 CEO 겸 창립자
  • 예측: 2021년까지 $307,000(얼마 안 남았음), 2031년까지 1천 2백만 달러
  • 이유: 코로나 19 이후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암호화폐 시장의 증가를 이끌 것이며 비트코인의 가치를 예상보다 더 크게 상승시킬 것이다. 또한 그는 비트코인의 알고리즘이 블록체인 채굴에 대한 보상을 변경하는 "반감기(halving)"라고 불리는 시점 이후 약 510일이 지난 2021년 하반기에 새로운 고점이 이어졌다는 점도 지적했다.


비트코인의 가격을 예측하는 것은 암호화폐 관련자들만은 아닌데요, 거대 금융기관도 자신들의 예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금융 그룹인 JP모건은 비트코인 가격의 장기 전망을 $146,000 으로 예측하고 블룸버그는 2022년까지 $400,000을 찍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비트코인의 가격에 영향을 주는가?

다른 모든 화폐나 투자와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의 가격도 일반적인 경제 지표의 영향을 받습니다. 즉 수요와 공급, 대중적 정서, 뉴스, 시장의 변동, 희소성 등이 그것입니다. 더구나 비트코인처럼 새롭게 대두되는 자산의 경우에는 평균적인 화폐나 증권에서 보다 더 영향을 끼치는 추가적인 요인들이 있는데요, 그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희소성

현재 유통되고 있는 비트코인은 1천8백~1천9백만 비트코인 정도이며, 2천1백만에서 채굴은 멈출 것입니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런 내재된 희소성이야말로 암호화폐의 아주 중요한 강점이라고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수요에 반해 정해진 공급은 그 희소성을 배가시킵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의 가치는 사람들이 그것에 가치를 두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심리학적인 측면인데요, 소위 투자 심리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투자자들이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들이 적합한 투자 방법인지 아닌지 알아차리기 힘들게 만듭니다. 수요와 공급이라는 개념은 오로지 제한된 수량의 어떤 것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가 있을 때만 성립되는 것입니다. 설사 그것이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에 대한 수요라 하더라도 말입니다.
라이트 노드라는 미디어의 창업자인 넬슨 머천(Nelson Merchan)은 그런 맥락에서 비트코인이 신용 사기와 같다고 말합니다. 넬슨 머천은 2017년부터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고 언젠가는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한순간에 휴지조각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도 말합니다.
암호화폐는 아무리 많이 수익을 올린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현금화하기 전에는 하룻밤 사이에 사라질 수도 있는 휘발성의 디지털 자산이며 그래서 자격있는 금융 설계사들은 고객들에게 변동성으로부터 자산을 보호하는 방법으로 포트폴리오의 1%~5% 정도만 암호화폐에 투자하라고 조언합니다.

2. 주류가 될 가능성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주도하는 주된 요인중의 하나는 새로운 고객의 유입률입니다. 암호화폐 기술은 인간이 인터넷 기술을 처음 받아들였을 때 보다 더 빠른 속도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계속된다는 가정하에 새로운 사용자가 유입되는 속도는 비트코인의 가격을 더 높이게 될 것입니다.
디지털 자산 메니지먼트인 코인쉐어의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유입자는 연간 113%의 증가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반면 인터넷이 처음 나왔던 시절의 사용자 유입률은 이보다 낮은 63%에 불과했습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2024년까지 암호화폐 사용자는 1억 명, 2030년까지는 4억 명에 이를 것입니다.
온라인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인 코인데스크가 지난달 발표한 리포트에 따르면 2020년 1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신규 코인 지갑의 수가 전세계적으로 약 45% 증가한 6천6백만 달러의 규모에 이른다고 합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의 사용자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7천3백만 명에 달하며, 또 다른 거래소인 제미니는 미국 내 암호화폐 리포트에 약 2천1백만 명의 미국인이 현재 암호화폐를 소유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3. 정부 규제

최근 미국 중앙 정부는 그들이 암호화폐 산업에 주목하고 있음을 잇달아 강조해왔습니다. 미 대통령 조 바이든은 얼마전 사회 기반시설 법안에 사인했는데요, 이 법안에는 모든 암호화폐 거래를 미국 국세청인 IRS에 보고하는 것을 강제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미 재무장관인 자넷 옐른(Janet Yellen)도 스테이블 코인(미국 달러의 가치와 연동된 암호화폐)이 중앙 정부의 감시하에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암호화폐와 같은 새롭게 등장한 자산은 새로운 규제를 불러오고 이 규제에 의해 그 가치는 영향을 받습니다. 중국이 지난 2021년 9월 암호화폐를 불법으로 규정했을 때 투자자들은(비록 바로 회복이 되기는 했지만) 단기적인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을 체험했습니다. 비트코인이 나온 지 거의 10년이 지난 현시점에도 미 증권거래 위원회는 암호화폐를 주류로 받아들일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해 그때그때 주먹구구식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의 정책이 항상 바뀐다는 비판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4. 채굴 주기(반감기)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주는 다른 중요한 요인으로는 앞서 언급한 헤빙(halving; 반감기)이라고 알려진 사이클입니다. 이것은 알고리즘적 특성으로, 설명하기 복잡한 사항인데요 간단하게 말하면 비트코인은 블록이 채굴될 때마다 또는 대략 4년마다 거래 처리에 대해 비트코인 채굴자에게 주어지는 블록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이것을 반감기라고 하고 이 반감기에는 새로운 비트코인이 유통되는 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데요, 이것은 비트코인 시스템이 모든 비트코인이 유통될 때까지 4년마다 반으로 줄어드는 합성 인플레이션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감기는 새로운 코인이 사이클로 들어오는 비율에 영향을 주어 현존하는 비트코인의 가치를 변화시킵니다. 지난 과거를 분석해봐도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호황과 불황 주기와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런 주기를 반감기의 전후와 연관시켜 비트코인 가격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보통 반감기에서 500일 정도 지난 후 새로운 고점이 온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 전망에 대해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모든 전문가들은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 가격의 등락에 따라 감정적인 결정을 하지 말것을 충고합니다. 이 부분에선 저도 찔리는 부분이 많은데요, 연구에 의하면 패시브 인덱스 펀드와 ETF에 정기적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이 DCA(정기적으로 증권에 투자하는 것)라고 불리는 전략 덕분에 더 성공적인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전문가들이 투자자들에게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암호화폐 비중을 5% 이상 높이지 말라고 충고하는 이유입니다. 절대 고리대금으로 대출을 받거나 비상금을 털어서 암호화폐에 투자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주로 비용과 리스크가 적은 인덱스 펀드에 다양하게 나누어 투자를 하고 암호화폐 투자의 양은 아주 적게 하는 것이 장기적인 수익과 노후를 위한 준비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지름길입니다.
전문가들은 암호화폐 투자도 소량을 투자해서 잊어버리고 묵혀두는 식으로 접근하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패시브 투자이고 투자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암호화폐는 지금도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자산이며 돈을 투자하기 전에 이것이 어떻게 흘러갈지 조금 더 지켜보는것도 괜찮습니다. 우리는 아직 암호화폐 가격을 예측하기 위한 10년 동안의 데이터 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며 장기적으로는 오른다 할지라도 매일매일은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의 강한 변동성은 투자를 위한 전략을 세우기 힘들게 만듭니다.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전에 왜 본인이 이 특별히 변동성이 심한 시장에 참여하려고 하며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합니다. 무언가 구매를 할때에는 그 물건이 나에게 얼마만 한 가치를 가져다 줄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투자자들에게 그들의 투자목적을 위해 암호화폐가 반드시 필요한지 물어보면 대부분 아니라고 대답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투자를 하려고 하는 목적은 은퇴 이후를 대비한 장기적인 수익을 위한 것인데요,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그들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이해하기 쉬운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그 목적을 이루는 가장 현명한 선택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대박을 노리다 쪽박 차는 경우는 비일비재합니다. 투자는 도박이 아니므로 신중하고 소극적으로 하는 것이 투자의 왕도라 생각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