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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추락한 보잉 737, 어떤 비행기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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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yplantous 2022. 3. 23.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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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월요일(3월 21일) 132명을 태운 중국 보잉 737 여객기가 수직으로 추락하는 영상이 공개되면서 전 세계를 충격에 빠트렸습니다. 이 사고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것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CNN

A 737 crashed in China. What we know about the plane

A Boeing 737 carrying 132 people crashed early Monday in China. Although Boeing's 737 has faced extraordinarily high-profile safety concerns over the past three years, the plane that crashed Monday was a different version of the aircraft than the embattled

www.cnn.com

지난 월요일(3월 21일) 132명을 태운 보잉 737 여객기가 중국에서 추락해 전원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월요일(3월 21일) 132명을 태운 보잉 737 여객기가 중국에서 추락했다. 지난 3년 동안 보잉 737의 안전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어 오긴 했지만, 지난 월요일 추락한 여객기는 보잉사를 완전히 흔들어 놓았던 문제가 된 737 맥스와는 다른 버전이었다.

추락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 비행기는 중국 동방 항공사에서 2015년 이후로 쭉 운항되어 오던 기종이었고, 사고 당시 중국 남서쪽의 도시인 쿤밍에서 광주로 비행하던 중이었다.

그러면 이 비행기에 대해 알아보자.



보잉 737-800

사고가 난 중국 동방 항공사 여객기의 기종은 보잉 737-800 이다. 이것은 현재 운항 중인 보잉 제트 중 가장 흔한 기종이며 수많은 항공사에서 운항되는 보잉사의 주력 기종이기도 하다.

총 4,502대의 737-800 기가 전세계적으로 운항되고 있다. 항공 분석 업체에 따르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가장 흔한 보잉 항공기라고 한다. 미국에서도 795대가 운항 중으로 가장 흔한 기종이다. 중국도 마찬가지로 총 1,177대가 운항 중이다. 전 세계에서도 에어버스의 A320에 이어 2번째로 가장 많이 운항되는 기종이다.

737-800은 보잉의 737 맥스 대체 모델 중 가장 오래된 기종이다.


이전에도 제기된 안전 이슈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보잉 737 추락 사고의 잔해


보잉사는 1998년에 737-800을 보급하기 시작했으나 2020년 1월 중국 동방 항공에 2대를 보급한 이후 민간 항공기는 더 이상 보급하지 않았다.

737-800은 737-NG로 알려진 보잉 제트기와 동일한 라인으로 미국에서 안전 이슈가 수차례 제기되었으나 비행을 중지시킬 정도까지는 가지 못했다.

그러던 중 2018년 보잉 737-800 계열의 다른 항공기인 보잉 737-700에서 승객 한 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에서 비행 중이던 항공기의 엔진 팬이 부서져 떨어지며 엔진 덮개의 일부가 항공기 측면을 강타했고, 그로 인해 비행기 창문 하나가 깨지면서 항공기 안이 급격히 감압되었다. 다행히 비행기는 안전하게 비상 착륙하는 데 성공했지만 깨진 유리창 옆의 좌석에 앉아있던 여성이 사망했다.

2019년 미국 국가 운수 안전 위원회(대통령 직속의 독립 기구)는 이와 같은 사고가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보잉사로 하여금 엔진 커버를 다시 디자인하라고 권고했다. 보잉사도 이 권고를 받아들였다.

보잉 737-800 관련된 다른 치명적인 사고는 수차례 더 발생했는데 악천후에 착륙하다가 미끄러져 활주로를 벗어나기도 했고, 2020년 이란에서 미사일에 격추되기도 했다.

착륙시 활주로를 이탈하는 사고를 낸 보잉 737-800, 보잉 737 항공기는 그동안 안전 이슈가 수차례 제기되었다.



항공안전국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중국 항공과 관련한 치명적인 사고는 없었다고 한다. 보잉사는 이번 사고로 성명을 발표하고 미국과 중국의 안전 당국 모두와 협조하여 진상을 조사를 하겠다고 말했다. 항공사 대변인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중국 동방 항공 여객기 5735의 승객과 승무원들에게 사과와 조의를 표하며 항공사 차원에서 모든 협력과 지원을 약속드립니다. 저희 보잉 사는 미국 국가 운수 안전 위원회와 협력할 것이며, 우리의 기술 전문가들도 중국 민항국이 이끄는 조사에 적극 협조할 예정입니다.



737 맥스

보잉 737 맥스는 각각 2018년과 2019년에 디자인 결함으로 인해 치명적인 사고를 겪었고 이는 전세계적인 운항 중지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737 맥스는 20개월 동안 운항이 중지되었고 보잉 사는 수 백억 원에 이르는 손실을 입었다.

하지만 737-800은 737 맥스 사고의 원인인 그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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