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류 미비자, 미국 운전면허 취득 방법

미국 생활 정보

by myplantous 2021. 10. 26. 19:34

본문

안녕하세요? 지난 미국 운전면허 따기에 이어 오늘은 일명 "서류 미비자"들을 위한 운전면허 시험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미국에 살고 있지만 비자가 만료되었거나 합법적인 체류 신분이 아닌 분들의 경우 예전에는 운전면허를 발급받을 방법이 없었는데요, 이제는 서류 미비 자라도 떳떳하게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가 있습니다. 단 매년 DMV를 찾아 면허를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요.
보통 미국에 살면서 서류 미비자가 된 경우는 기존에 발급받은 미국 운전 면허증을 가지고 있지만 그 기간이 만료되어 더이상 갱신을 못하는 경우이거나 아니면 관광비자로 체류하면서 신규로 운전면허를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일 겁니다. 이 두 가지 경우 다 운전면허를 새로 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신청 절차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보통 기존에 5년 미만의 주 발급 운전면허증이 있었던 분들은 필기시험만으로 갱신이 가능한 반면, 신규의 경우는 실기시험까지 봐야 합니다.
미국 내 특정 주들에서는 이와 같이 미국 내에서 합법적인 체류 신분은 아니지만 DMV 요구사항이나 거주 증명에 부합하는 서류 미비자들에게도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도록 허가해 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주는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코네티컷, 델라웨어, 하와이, 일리노이즈, 메릴랜드, 뉴멕시코, 네바다, 뉴욕, 뉴저지, 유타, 버몬트, 버지니아, 워싱턴 등으로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거의 모든 주에서 가능합니다.

캘리포니아 AB60 Driver's License

여기서는 캘리포니아 주 위주로 알아볼텐데요 다른 주들도 거의 대동소이합니다. 단 준비서류에서 각 주별로 차이가 날 수 있으니 거주하고 있는 주의 DMV 홈페이지를 검색하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구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우선 캘리포니아에서는 서류 미비자들을 위한 운전 면허증을 AB60 Driver's License라고 부릅니다. 캘리포니아 DMV는 미국 내 합법적 체류 증명을 제공할 순 없지만 아래와 같은 사항에 부합하는 사람들을 위해 AB60 Driver's License을 발행해주고 있습니다.

  •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요건에 부합할때
  • 캘리포니아 거주 증명과 신분을 증명할 수 있을 때

본인이 AB60를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인지 아닌지 정확하지 않을 때는 여기에서 해당되는 란에 체크한 후 submit을 누르면 가능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AB60 면허증을 신청하는 방법

캘리포니아 운전 면허증(샘플)


비자가 유효한 분들을 위한 미국 운전면허 취득 방법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관련 글: 미국에서 교통 경찰에게 걸렸을 때 대처 방법

미국에서 교통 경찰에게 걸렸을 때 대처 방법 | Newton's Pebble

미국 생활에 적응하기도 전에 경찰과 만나게 되거나 엄청난 범칙금을 받게 되면 대부분 맨붕이 오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사회이건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는 법, 미국에서

newtonspebble.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