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얀센 추가접종 꼭 필요한가?

해외 이슈글

by myplantous 2021. 10. 18. 14:47

본문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수석 의료 자문인 앤서니 파우치(Anthony Fauci)가 지난 일요일, 얀센 코로나 19 백신은 애초에 1회가 아닌 2회 접종이 되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ABC 방송국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파우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진행자: FDA(미국 식품의약청) 자문단 투표에서 만장일치로 백신 추가접종을 통과시켰다고 하는데 얀센을 접종받은 수백만의 미국인들은 이것을 염려해야 합니까?
파우치: 아뇨, 전혀 아닙니다. 염려할게 아니라 오히려 안도해야 합니다. FDA 자문단은 단지 주어진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애초에 얀센 백신도 2차 접종을 기준으로 접종했어야 했다고 느낀 겁니다. 이 권고의 의미는 원래 얀센을 접종받았던 사람들은 18세 이상이면 고위험군이건 아니건 제한 없이 다 2차 접종을 받았어야 한다는 것으로 이는 추가 접종이 아닌 2차 접종에 해당한다고 봐야 합니다. 따라서 얀센으로 첫 접종을 받았던 18세 이상의 모든 사람들이 추가로 접종을 받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FDA 자문단 소집

지난주, 얀센 백신의 추가접종을 미국 국민들에게 권고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투표를 하기 위해 FDA 자문단이 소집되었습니다. 백신 제조기업이 제공하는 데이터(임상 결과는 그때까지 제출되지 않았음)에 기반하여 FDA는 샘플 사이즈가 단 17명뿐임에도 불구하고 추가 접종을 권고할지에 대한 투표를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FDA는 자문단의 추가 접종 권고에 대한 결정이 곧 나오리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만일 승인된다면, 얀센으로 백신 접종을 한 성인들은 1차 접종 후 빠르면 2달 안에 추가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얀센은 추가접종인가 2차 접종인가?

이번 얀센에 대한 추가접종에 권고가 좀 특별한 것은, 화이자나 모더나 접종자의 추가접종 권고때와 동일한 제한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모더나 백신의 경우, 지난주 FDA 패널들이 투표한 결과 2차 접종까지 완료한 특정 그룹에 속하는 사람들만 추가 백신을 권고하는 것으로 결정했는데요, 그 특정 그룹이란 18세에서 64세 사이의 고위험군 종사자, 65세 이상, 중증환자입니다.

이 범주에 속하는 화이자 1&2차 접종 완료자에게는 이미 지난달 추가 접종에 대한 승인이 났습니다.

화이자나 모더나의 경우 원래 2차 접종을 접종 완료로 보았기 때문에 특정 그룹에게만 3차(추가접종)를 권유한 것이고 얀센의 경우는 원래 한번만 맞는 백신이었으나 추가로 접종하는 것이 더 예방률을 높인다는 데이터 결과에 따라 1차 접종을 2차 접종으로 확대하는 의미라서 추가접종에 대한 규정이 화이자&모더나와는 다르게 적용된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