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크라이나 대통령 젤렌스키에 대한 5가지 사실

해외 이슈글

by myplantous 2022. 2. 28. 12:41

본문

우크라이나 대통령 볼로디미르 젤렌스키는 최근 러시아 침공으로 인해 우크라이나를 지켜낼 국민적 히어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전직 배우이자 코미디언인 젤렌스키 대통령은 최근 일련의 영상을 공개하고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 무장을 촉구했습니다. 또 러시아 군대의 최고 타깃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도피하가는 것을 거부했는데요, 공개된 영상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은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여기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무기를 내려놓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국가를 수호할 것입니다. 우리의 무기가 우리의 진실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일요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평화 협상을 위한 단계에 돌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는 어떤 인물일까요? 이 우크라이나의 리더에 관해 알아야 할 5가지 사실들을 아래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kraine's President Zelensky Calls Up Reservists
19~60세까지 예비군 소집 명령을 내린 우크라이나 대통령 젤렌스키

출처: THE HILL

 

예능으로 유명해지다

젤렌스키는 유태인으로 우크라이나의 남동쪽에서 자랐다. 젤렌스키의 할아버지는 2차 세계 대전에서 러시아에 대항해 싸웠고 다른 가족들 중 몇몇은 홀로코스트에서 희생되었다. 

법학과를 졸업한 후 젤렌스키는 배우 겸 코메디언으로 본격적인 연예 활동을 시작했다. 젤렌스키는 우크라이나의 인기 있는 텔레비전 프로인 "국민의 종"에 출연함으로써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이 프로에서 젤렌스키는 부패한 정치인들을 비판하는 존경받는 고등학교 교사로 분해서 나중에 대통령까지 되는 역할을 맡았다. 또한 젤렌스키는 2006년 우크라이나 버전의 "댄싱 위드 더 스타"에도 출연했는데, 이 프로에서 그가 보여준 일상이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Comedian-Volodymyr-Zelensky-elected-Ukraines-president
코미디언 출신에서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러시아와의 평화 외교를 공약으로 삼다

젤렌스키는 러시아와의 평화협상과 더불어 우크라이나 경제의 대부분을 쥐고 흔드는 올리가르히(과두제 집권층)의 권력을 타파하겠다는 슬로건으로  2019년 우크라이나의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비록 제임기간 초기에 친 러시아 분리주의자들과 포로 교환에 성공하긴 했지만, 러시아와의 외교는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이 우크라이나를 서방세계와의 동맹에 배제시키려 함으로써 교착상태에 빠졌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관계가 긴장이 고조되면서 푸틴은 젤란스키 정부가 서방 세계의 노리개로 전락했다고 비난했다. 

러시아가 2014년 크림 반도를 점령하면서 2개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지역을 만들었고 8년에 걸친 분쟁에서 15,000명이 희생되었다. 

 

트럼프 탄핵에 중요 역할을 하다

젤렌스키는 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의 탄핵에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미국에서 유명한 이름이 되었다. 2019년 전화 통화에서 트럼프는 젤렌스키에게 민주당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과 우크라이나 천연 가스 회사의 임원으로 근무했던 조 바이든의 아들 헌터를 조사하는데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그 대가로 우크라이나에 군사 지원을 승인하는데 4억 달러를 예치한 것이 드러나며 이 젤렌스키와의 전화 통화로 인해 트럼프는 집권남용 혐의로 미 하원에서 탄핵 결의되었다.

이 후 젤렌스키는 트럼프와의 전화 통화를 부인하며 다른 나라의 정치에 개입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Zelensky and Trump Share a Hyperreal Friendship
한때 최고의 베프였던 트럼프와 젤렌스키

미국의 러시아 침공 경고를 무시하다

러시아 침공이 임박한 가운데 젤렌스키는 바이든 행정부의 러시아 침공에 대한 급박한 경고에 대해 오히려 불필요한 혼란을 가중시킨다고 비판했다. 또한 젤렌스키 행정부는 미국이 초기 침공으로부터 우크라이나를 보호하기 위해 군사력을 강화하고 나토 회원국 신청을 가속화하는 등 더 많은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사실 미국과 나토 동맹국들은 지난 몇 주간 러시아의 공격을 단념시키기 위해 강력한 경고와 함께 러시아 정부와 은행을 향한 강도 높은 제재를 발표해왔다.

또한 젤렌스키는 지난 토요일 미국의 탈출 제안을 거부하며 자신은 더 많은 무기가 필요하지 교통편이 필요한 게 아니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글: 우크라이나 영부인, 올레나 젤렌스키는 누구인가?

 

우크라이나의 영부인, 올레나 젤렌스키는 누구인가? | Newton's Pebble

우크라이나의 대통령과 그 영부인 젤렌스키 부부가 우크라이나 저항의 얼굴로 세계적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부인인 올레나 젤렌스키는 어떤 인물일까요? 왜 그

newtonspebble.com

 

미국 입법 기관의 광범위한 지지를 얻다

러시아 병력이 우크라이나의 주요 도시들로 진입함에 따라, 젤렌스키는 미국 내 정치 판도에 힘입은 미국 입법 기관의 지지 선언을 얻어냈다. 공화당 상원의원인 벤 새스(Sen. Ben Sasse)는 그의 트위터에서 아래와 같이 썼다.

"젤렌스키가 푸틴보다 큰 사람이라는 것을 전 세계가 알게 되었습니다다. 러시아 군대도 마찬가지이고 심지어 같은 부류의 독재자 친구들도 다 알게 되었습니다."

민주당 상원의원인 애이미 클로부쳐(Amy Klobuchar)도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예프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이 시민들을 상대로 연설하는 영상을 리트윗 했습니다.

또 미국 NBC 방송국의 한 프로그램에서 공화당 상원의원인 롭 포트만(Rob Portman)은 우크라이나 국내에서 전국적으로 40여 차례가 넘는 국가적 결속을 호소하는 집회들이 열리고 있다고 언급하며 아래와 같이 덧붙였다.

"전 세계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솔직히 이런건 911 이후로 처음 봅니다."

 

☞관련 글: 푸틴과 시진핑: 우크라이나 침공의 숨은 이유

 

푸틴과 시진핑: 우크라이나 침공의 숨은 이유 | Newton's Pebble

많은 사람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푸틴의 옛날 소비에트 제국에 대한 향수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런 분석이 러시아 역사에 부합하는 직접적인 설명이 될 수 있을

newtonspebble.com

 

관련 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그 영향 한방 정리

 

다시 유럽을 덮친 전쟁의 공포 | Newton's Pebble

전문가들의 예상을 깨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지난 목요일 전격적으로 침공함으로써 전 세계를 충격에 빠트렸습니다. 이 전쟁은 심지어 전면적인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데요, 앞으로의 전망

newtonspebble.com

 

관련 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푸틴의 핵무기 언급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푸틴의 핵무기 언급 | Newton's Pebble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은 지난 일요일 자국의 핵무기 준비 태세를 강화시켰는데요, 이는 서방 세계에 초유의 긴장을 유발시켰습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공과 핵무기 경고

newtonspebble.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